배인힐링카페

이미지명

※학부모님들이 자녀교육, 부모교육, 부부소통, 대인관계와 관련된 상담을
사이버상으로 해 주시면 비밀을 유지하여 답변해 드리는 상담공간입니다.

게시글 검색
대화에서 중요한 것 : 이해와 감정 이입
배인유치원 조회수:363 119.66.100.31
2016-04-08 11:01:24

 안녕하세요?

 배인유치원 부원장 인사드려요.

 배인유치원 교사와 어린이들은 벚꽃이 지난 봄비에 눈이 되어 날리고, 유치원 화단에는 보라색 잔디꽃이 만개된 봄에 흠뻑 젖어있어요.

  학부모님들께서 도움이 될만한 "부모와 아이 사이( 하임 G. 기너트 지음)" 책에 수록된 내용을 발췌해서  홈페이지 힐링카페에 올려드리니 아이들과의 대화에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이예요.

<대화에서 중요한 것  : 이해와 감정 이입>

 아이가 어떤 사건에 대해서 말을 하거나 물으면, 사건 그 자체보다는 사건이 암시하는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대답해야 한다.

여섯 살 난 유정이는 어머니에게 자기는 요즈음 오빠만큼 선물을 많이 받지 못한다고 투덜거렸다. 유정이의 어머니는 그렇지 않다고 부정하거나 오빠가 너보다 나이가 많아서 필요한 것이 더 많다고 설명하지고 않았다. 잘못되었으니 앞으로는 그렇게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지도 않았다. 어머니는 아이의 관심이 선물이 많고 적음에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아이의  관심은 자기가 부모와 얼마나 깊은 관계에 있는지, 자신에 대한 부모의 관심이 얼마나 큰지에 쏠려 있었다. 그래서 어머니는 긴 말할 것 없이 "엄마가 오빠를 더 사랑한다고 생각하나 보구나?" 하면서 유정이를 꼭 껴안아주었다. 유정이는 기쁘기도 하고 놀랍기도 해서 내내 미소를 짓고 있었다. 어쩌면 하루 종일 말다툼을 해도 끝나지 않을 문제가 한 마디로 끝날 수 있었다.

 어린이들이 던지는 많은 질문들이 이면에는 확신을 얻고자 하는 욕망이 숨어 있다. 그와 같은 질문에 대한 최선의 대답은 , 우리의 관계는 변함없을 것이라는 확신을 심어주는 것이다. 

아이가 어떤 사건에 대해 이야기할 때, 사건 그 자체보다 사건을 둘러싸고 있는 아이의 감정을 깨닫고 그에 반응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