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인힐링카페

이미지명

※학부모님들이 자녀교육, 부모교육, 부부소통, 대인관계와 관련된 상담을
사이버상으로 해 주시면 비밀을 유지하여 답변해 드리는 상담공간입니다.

게시글 검색
아이 입병 관련 부모교육자료입니다.
배인유치원 조회수:966 116.43.43.96
2016-09-23 15:18:10

 학부모님들께 아이들에게 흔히 발병하는 입병에 관한 부모교육자료를 아래와 같이 발췌하여 올려 드리니 도움되길 바랍니다. 부원장 드림~~

 

 영양 상태가 불균형하거나 몸이 피로할 때, 스트레스를 받을 때 흔히 입안에 혓바늘이 돋거나 구내염이 생긴다. 아이 입병에는 어떤 질환이있는지, 대처 방법과 주의할 점, 예방 습관 등을 꼼꼼히 알아본다.

아이가 걸리기 쉬운 입병 종류

아구창 생후 6개월 미만의 아기에게 많이 생기는 병이다. 아기가 태어날 때엄마의 질에 있는 균에 감염되거나 제대로 소독하지 않은 젖병을 물었을 때감염된다. 다른 사람의 곰팡이균이 아기의 입안으로 들어가 감염되기도 한다. 아구창에 걸리면 입안 점막에 하얀 우유 찌꺼기 같은 막이 생기는데 거즈수건으로 닦아도 잘 떨어지지 않는다. 아기가 평소보다 더 보채고 먹는 양이줄어든다

수족구병 전염성이 매우 강한 질환으로 바이러스에 노출된 지 3일 정도가지나면 미열이나 식욕부진, 콧물, 인후통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감기로 착각하기 쉽다. 특히 입안이 헐어 아이가 음식을 잘 먹지 못한다. 여름철에 주로 유행하며 공기로 전염되기도 하지만 접촉에 의한 감염이 일반적이다. 생후 6개월에서 4세까지 영유아가 잘 걸리는데 제때 치료를 받으면 일주일 정도 지나 증상이 완화된다. Tip 생후 6주 미만의 아기가 있다면 수족구병이 유행하는 시기에는 손님 초대나 외출을 미룬다. 부모의 충치균 등이 스킨십을 통해 전염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아기를 만지기 전에는 꼭손을 씻고 부모의 입에 넣었던 음식이나 숟가락 등을 주는 것을 피한다 .

아프타성 구내염 턱 밑의 림프선이 붓고 입안에 좁쌀 크기의 염증이 생긴다.아이가 아파서 음식을 잘 삼키지 못하고 침을 흘리며 열이 난다. 아프타성구내염은 감염 기간이 길고 치료 후에도 흔적이 남는다. 아직까지 정확한 발병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특별한 치료법이 없으므로 평상시 손과 발을 깨끗이 씻어 감염을 예방한다

헤르페스 구내염 입술이나 입술 주변에 붉은 수포가 점점 번지면서 심한 경우 볼 안쪽과 입천장까지 수포가 생긴다. 바이러스성 헤르페스 구내염은 성인도 많이 걸리지만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에게 전염될 확률이 높다. 잇몸이 붓거나 입의 통증을 호소하면 즉시 병원에 가야 한다.

 

아이 입병 대처법

잠을 푹 잘 수 있도록 한다 아이 입병 대부분이 피곤해진 상태에서 발병한다.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면 구내염, 아구창 등의 입병 증상이 한결 좋아진다.

손 씻기를 생활화 한다 아이와 외출하고 온 후에는 반드시 비누로 손을 씻는다. 피부 접촉을 통해 감염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흐르는 물에 1~2분 이상 손을 씻는 것만으로도 감염률을 낮출 수 있다.

영양 상태를 체크 한다 입안이 아프면 제대로 음식을 먹지 못한다. 이때 부드러운 죽으로 영양이 부족하지 않도록 신경 쓴다. 따뜻한 물을 자주 먹이고편안히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쾌적하고 포근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전염성 질병의 경우 아이 수건이나 식기류 등은 따로 쓴다

입안 상태를 청결히 한다 이를 잘 닦는 습관만 길러도 어느 정도 입병을 예방할 수 있다. 식사 후에는 깨끗이 이를 닦고 입안을 말끔히 헹구도록 한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입병이 생기기 쉬우므로 평소 가벼운 스트레칭과 운동,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면역력을 높인다.

입 냄새 원인&케어법

입안이 건조하다 감기에 걸려 코가 막히면 입으로 숨을 쉰다. 이때 입안이건조해지고 자정작용이 떨어져 입 냄새가 날 수 있다. 축농증 같은 코질환으로 인해 목 뒤로 넘어간 콧물이 혀 뒷부분에 닿아 박테리아의 서식처가 되면 고약한 입 냄새의 원인이 되므로 입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물건을 빠는 습관이 있다 아이들이 자주 빠는 물건에는 세균이 가득하다. 아이 입에 곰팡이나 세균이 침입하면 입 냄새의 원인이 된다. 노리개 젖꼭지, 숟가락, 장난감, 담요 등을 정기적으로 삶거나 햇빛에 바짝 말려 소독하고 가급적 이런 물건들을 빨지 않도록 하는 생활 습관을 길러준다.

위장질환이 있다 위장 기능이 약해지면 음식물이 제대로 내려가지 못해 트림이 나온다. 위장관에 찬 부패 가스가 역류해 입에서 냄새가 나므로 먼저 위장질환을 치료해야 한다. 평소 규칙적인 식습관을 길러주고 양배추를 이용한 이유식이나 음식을 만들어 먹이면 입 냄새 예방에 도움이 된다

Tip 입 냄새의 가장 큰 원인은 충치다. 염증으로 인해 잇몸이 붓거나 음식 찌꺼기가 남아 있으면 고약한 입 냄새의 원인이 된다. 충치나 염증은 빨리 치료한다

INFO 입안에 상처가 났어요!

1 지혈 입술 안쪽이나 혀, 잇몸 등에 출혈이 있으면 소독한 거즈로 상처 부위를 꼭 누른다. 가벼운 상처는 지혈만 잘해도 저절로 아물지만 큰 상처일 경우 병원에 가야 한다. 이때 깨끗한 거즈로 상처 부위를 눌러 일단 피를 멎게 한 후 아무것도 바르지 않은 상태로 간다.

Tip 꿰맬 정도의 상처는 4시간 안에 치료해야 염증을 줄일 수 있다. 12시간을 넘기면 흉터가 남을 수 있다.

2 얼음찜질 아이가 있는 집은 비상시를 대비해 얼음을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가벼운 출혈은20분쯤 얼음찜질을 해주면 좋아진다.

3 음식 자극적인 음식은 입안을 더 아프게 하므로 시거나 짜거나 매운 음식은 피한다. 1~2일정도 삼키기 쉬운 부드러운 죽 종류를 먹인다.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